공Co-project

  • 비로자나국제선원 초대전 <황규철>
    주체 : <사무량심 - 희(喜 muditā-무디따)> 장소 : 갤러리 까루나 일시 : 2017-09-15 ~ 2017-10-14
    참여작가 : 황규철
    <사무량심 - 비(悲 karunā)> 비로자나국제선원 초대전

    ♣ 개 요
    전시 : 비로자나국제선원 초대전 <사무량심 - 희(喜 muditā-무디따)>
    일시 : 2017년 9월 15일(금) ~ 10월 14일(토)
    작가와 커피 한 잔 : 9월 30일 토요일 오후 5시
    초대작가 : 황규철
    장소 : 갤러리 까루나
    주최 : 비로자나국제선원 주관 : 아트플랫폼 주인공

    ♣ 내 용
    불교에는 사무량심(四無量心 brahmāvihāra)이라 하여 네 가지 고귀한 마음가짐이 있습니다.
    첫째, 자(慈 mettā-메따)-중생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
    둘째, 비(悲 karunā-까루나)-중생이 고통에서 슬기롭게 벗어나길 바라고 연민하는 마음
    셋째, 희(喜 muditā-무디따)-즐거운 일에 함께 기뻐하는 마음
    넷째, 사(捨 upekkhā)-대상에 편견 없이 대하는 평정의 마음입니다.

    비로자나국제선원이 홍제동에 새 도량을 건립했습니다. 전법과 포교의 중심이 될 이번 장엄불사는 1층에 갤러리와 카페를 통한 문화포교를 중심으로 대중들과 만나는 자리입니다. 이에 아트플랫폼 주인공은 불교미술작가들과 사무량심을 주제로 네 번에 걸쳐 자(慈 mettā-메따), 비(悲 karunā-까루나), 희(喜 muditā-무디따), 사(捨 upekkhā)를 주제로 릴레이 전시회를 개최합니다.

    아트플랫폼 주인공에서 개최하는 전시는 “우리 집 부처님”이라는 큰 흐름을 가지고 작가들이 가정에 어울리는 불교미술작품을 작업하고, 재가자들은 집에서도 각자의 생각에 맞는 불교미술작품을 소장하여, 신행활동이나 수행에 도움이 되어 삶이 더 행복하고 평화로워 지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 작가 _ 황규철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학과 졸업
    2017년 화엄 애리조나 홀리데이인익스프레스쇼로우 초대전
    2013~2017년 붓다아트페어
    2015년 동경한국미술신춘전 (오타구민 프라자겔러리), 기산미술관초대전    
    2014년 설미재미술관초대전             
    2005년 개인전
    2016년 천태예술공모전 대상
    2010년 불교미술대전 장려상

    줄곧 세속의 번뇌 속에 살면서 완성을 바란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다고 줄곧 고독 속에 살면서 이것을 바란다는 것은 더욱더 가능성이 적다.
    완성에 대한 가장 유효한 조건, 그것은 고독 속에서 자기의 세계관을 창조 수립하고 그런 다음 세속에서 이것을 실제로 응용해 나가는 것이다.  

    ♣ 작품설명     
     말할 수 없는 것, 내 삶의 모든 문제와 고통은 말할 수 없는 것을 말하고, 말할 수 있는 것을 말 하지 않아서 생긴다는 사실,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해야 한다. "생각하지 말고, 보라"

    황규철 작가는 동양화를 바탕으로 캐나다에서 소재학을 연구하여 전시마다 새로운 그림 재료를 개발하여 작가 내면에 있는 다양한 세계의 호기심을 표현합니다. 공감의 마음을 표현하는 그림을 그리고 부처의 가르침 중에서 공감하는 법을 배워가고 이 두 가지의 방법으로 불교미술의 새로운 세계를 펼쳐나갑니다.

    비로자나국제선원이 일층에 갤러리와 카페를 통해 대중들과 공감하려고 하는 것처럼 황규철 작가와 아트플랫폼 주인공도 함께 대중들과 공감하는 방법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관람 바랍니다.

    ART PLATFORM 주인공은 온-오프라인을 연결하여 불교미술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봅니다.
    작가들의 다양한 작업교류를 통해 불교예술 환경의 실천적 담론을 만들어 갑니다.
    매월 주인공다방으로 함께 이야기하고, 온라인플랫폼(www.jooingong.net)과 국내·외 전시 등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불교미술 전문 공유갤러리를 꿈꿉니다.
    문의 www.jooingong.net jooin000@gmail.com 010-9475-9550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진정으로 건강하고 행복하고 평화롭기를 바랍니다.-

행사 사진

이전보기
다음보기